재래시장의 활성화strategy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1 01:26
본문
Download : 재래시장의 활성화전략.hwp
재래시장의활성화전략 , 재래시장의 활성화전략생활전문레포트 ,
레포트/생활전문
,생활전문,레포트
본 자료(資料)는 재래시장의 활성화strategy에 대해 정리(arrangement)한 리포트입니다.
설명
재래시장의활성화strategy






Ⅰ. 서론
1. 재래시장의 정이
2. 재래시장의 연구 배경
3. 재래시장의 현주소
Ⅱ. 대구-경북지역 재래시장의 현재상황
1. 지역 재래시장 현재상황
2. 지역 도-소매업 및 할인점 현재상황
Ⅲ. 시장分析(분석) : 대구시 서문시장
1. 서문시장 introduce
2. 서문시장의 originate
3. 서문시장의 연혁
4. 서문시장의 조직도
5. 서문시장의 전체상가 규모
6. 상인의식 실태(實態) 조사
7. 소비자의식 실태(實態) 조사
Ⅳ. 지역 재래시장의 활성화방법
1. 시설·環境(환경)측면의 改善(개선) 방법
2. 판매·마케팅 측면의 改善(개선) 방법
3. 관리·운영 측면의 改善(개선) 방법
4. 재개발 측면의 改善(개선) 방법
5. 제도적 측면의 전술
Ⅴ. 결 론
Ⅵ. 참고한 문헌
Ⅰ. 서론
1. 재래시장의 정이
재래시장이란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시장으로 “기 개설된 시장 중 1980년 이전에 개설된 시장으
로서 시설이 노후되어 재개발 및 근대화가 필요한 시장”을 의미함(전국 도·소매업 총람, 대한
상공회의소,1998.7)
2. 재래시장의 연구 배경
`그 나라의 문화를 알려면 그 나라의 시장을 방문해 보라! ` 는 말을 우리는 흔히 듣고 또 말한다.
왜 재래 시장이 이처럼 난관에 부딪혀 허덕이고 있는 것일까?
우선 아직도 많은 수의 재래 시장이 있지만 대부분의 경영 및 …(drop)
본 자료는 재래시장의 활성화전략에 대해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Download : 재래시장의 활성화전략.hwp( 93 )
재래시장의 활성화strategy
순서
다.
3. 재래 시장의 현주소
수십 년간 우리 지역의 만남의 장이자 생계의 원천이 되어 온 재래 시장이 유통시장 개방, 이른바 유통혁명이란 명목 하에 급격하게 침체되고 있다아 이러한 유통산업은 영세성, 과밀성, 비전문성의 낮은 수준에 머물러 더 이상 소비자들의 구매력을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지만 우리 나라는 이 말이 예외인 것 같다. 또 서울의 일부 시장을 제외하고는 외국인의 방문도 없고 관광자원으로서 충분한 가치를 지녔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이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재래시장은 주민과 호흡하며 소비자들의 구매관습, 생활관습, 농축산물, 청과류, 야채류, 제수용 물품, 일상생활 필수품 등 모든 면에서도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아 그러나 지역의 시장들은 경영구조가 극히 취약할 뿐만 아니라, 기본시설 등이 미비한 시장이 적지 않으며 복지시설 등도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현재 한국재래시장은 약1800여 개에 이르고 있다아 재래시장은 지역 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적지 않으며, 경제의 발전과 재래시장의 활성화는 직결된다고 할 수 있다아 국회의원 선거 때마다 후보들의 공약사항 중 재래시장의 활성화 방법에 관해서 저마다 자신에 주장과 생각을 이야기하는데서 재래시장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말해주는 좋은 예라고 할 수 있겠다. 우리 나라의 재래시장은 큰 대형 할인점에 밀려 자리를 잃어 가고 사라져 가고 있는 것이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