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이론(理論)에 서의 권력定義(정이) 의 전환 - 정치학상 권력定義(정이) 의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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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학상 권력槪念의 전환
1. 푸코와 마르크스의 권력 槪念
푸코는 1970년 꼴레쥬 드 프랑스에서 행한 취임강연 ??언설의 질서 L` Ordre du discours??에서부터 이성과 권력의 연관관계를 강조하기 처음 했다.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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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먼저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곧 상품과 같은 일종의 소유인 셈이다. 이 강연에서 그는 앞으로 전개될 그의 연구를 언설discours의 계보학g?n?alogie으로 definition 하고 있으며 여기에서 언설은 권력의 형태들로서 definition 되고있다아 푸코는 이제 이성이 억압해 온 ‘배제의 체계들Systems of exclusion’만을 연구하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행위의 형태들을 모양지우고 구성하는 이성의 메카니즘을 밝혀보려고 한다.
푸코가 견지했던 권력槪念과 마르크스주의 담론에 부여되고 존재하는 권력槪念의 차이를 살펴보기로 하자. 푸코은 ‘권력 혹은 권력들에 대한 analysis(분석) ’을 경제에서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인가의 문제야말로 근본적인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 주장은 권력을 자유주의적 방식으로 해석하건 마르크스주의적 방식으로 정식화 theory 화하건 간에 이들 사이에는 하나의 공통된 기초, 즉 ‘권력theory 에서의 경제주의’가 존재하고 있다는 의미이다. 여기서 권력은 소유되고 이전되거나 혹은 양도된다
마르크스주의적 권력槪念에는 ‘권력의 경제적 기능성’이라는 가정이 내재해있다아 곧 권력은 ‘상산제력의 발전과 특definition 형식을 통해서 가능해진 생산관계와 계급지배의 양자를 유지할 때 권력이 수행하는 역할은 무엇인가라는 차원에서 인식된다 그러므로 자유주의-마르크스주의 양자의 권력槪念은 모두가 권력을 일종의 상품, 소유물 혹은 경제에 종속되어 있거나 경제의 기능을 돕는 것으로 사고되어온 것들이다. 자유주의적 입장에서는 권력을 법률적으로 정식화 theory 화하며 ‘권력을 일종의 권리’로 받아들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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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권력은 이제 분정적이고 배제적인 기능으로서가 아니라 작위적positive이고 구성적인 것으로 파악된다 70년대에 나온 감옥과 性에 대한 푸코의 저작은 이러한 작업을 수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