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노자(老子)의 윤리사상 / 노자(老子)의 윤리사상 1. 유가윤리(儒家倫理)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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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8 03:0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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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교주의자들이 인간의 내면적 도덕성을 근본으로 하여 그 도덕성을 계발하고 실천하자는 인간에 대한, 그리고 인간성에 대한 이해는 비록 노자(老子)가 무위자연(無爲自然)의 대도(大道)에서 철저하게 부정적으로 비판한다고 하더라도 그들의 이상과 그들이 찾고자 하는 도덕의 내실은 동일하다는 것은 잊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노자는 유교주의자들의 예文化(culture) (禮文化)가 경화(硬化)되는 현상을 역설적으로 부정함으로써 예文化(culture) (禮文化)의 내실을 드러내고자했기 때문이다 또한 유교주의자들이 주장하는 예(禮)의 내실이라는 것도 기실은 무위자연(無爲自然)의 도(道)이기 때문이다 . 노자의 윤리설(倫理說) 노자의 견해에 의하면 우리는 반드시 유한한 이 현상세계를 초월하여 무한한 본체세계와의 합일을 추구해야 하는 존재이다. 노자는 이를 위한 지혜를 얻는 기법으로서 세속적 세계의 허위성을 파괴, 폐기하고 본래의 순박한 원시시대로 다시 되돌아 갈 것을 권하고 있다 한점 가식도 없는 갓난아기의 천진난만한 행위를 바로 이러한 도의 자연무위(自然無爲)한 모습과 같은 것으로 여겼으며 따라서 도에 합일코자 하는 자는 다만 ...
[인문사회] 노자(老子)의 윤리사상 / 노자(老子)의 윤리사상 1. 유가윤리(儒家倫理)의
인문사회 노자老子의 윤리사상 / 노자老子의 윤리사상 1. 유가윤리儒家倫理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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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老子)의 윤리사상 1. 유가윤리(儒家倫理)의 비판(批判) 2. 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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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老子)의 윤리사상 1. 유가윤리(儒家倫理)의 비판(批判) 2. 노자...
노자(老子)의 윤리사상 . 유가윤리(儒家倫理)의 비판(批判) . 노자의 윤리설(倫理說) 1) 도덕규범으로서의 무위(無爲) 2)유약(柔弱) 3) 부쟁(不爭)·처하(處下)·이만물(利萬物) 4)소박(素樸) . 무위정치(無爲政治) 1) 소국과민(小國寡民)의 이상사회 건설 2) 실천의지로서의 위무위(爲無爲) 참고자료 . 유가윤리(儒家倫理)의 비판(批判) 노자가 유가의 모든 덕목을 부정적으로 비판한 것은 그 덕목의 내실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소위 경화(硬化)되는 유교주의자들의 예文化(culture) (禮文化) 일반(一般)을 무위자연(無爲自然)의 대도(大道)에서 성찰(省察)하여 근본적으로 그 진실성 순수성을 회복하고 그 세계에로의 복귀하자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