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론] 마케팅의 연구방법과 인접학문과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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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4 1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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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각상품의 공급원, 공급사정, 수요의 성질, 수요의 범위, 유통경로 등을 연구하고 판매기관에 의해 수행되는 기능, 가격, 상표, 광고, marketing 정책 및 marketing 상의 특징 등에 대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2. 기관별 연구
1920년을 전후해서 거대한 독점적 소매조직인 백화점, 연쇄점 및 통신판매점의 출현으로 유통기구에 일대변혁이 일어났다. 이러한 변혁에 대응해서 그 해당기관을 중심으로 하여 파악하려는 기관별 연구(institutional approach)를 하게 되었다.유용하게 쓰세요...^^*[마케팅론]마케팅의연 , [마케팅론] 마케팅의 연구방법과 인접학문과의 관계경영경제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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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ing 의 연구
1. 상품별 연구
2. 기관별 연구
3. 기능별 연구
4. 경영자적 연구
5. 경제학적 연구와 법제적 연구
6. 사회적 연구방법
7. 제도주의적 연구
8. 비용연구
9. history(역사) 적 연구
10. 시스템즈연구
*marketing 과 인접학문과의 관계
1. marketing 과 경제학
2. marketing 과 경영학
3. marketing 과 산업工學(공학)
4. marketing 과 산업사회학
5. marketing 과 산업심리학
6. marketing 과 통계학
7. marketing 과 행동과학
1. 상품별 연구
상품별연구(commodity approch)는 특정상품별로 그 marketing 제도를 검토하는 방법으로 1920년전후에 전개된 하나의 연구방법이다. 즉 특정상품이나 제품군을 전제로 그것이 어떻게 생산되고 어떻게 중간 및 최종소비자에게 유통되어 가는 가를 연구하는 것이다. 이를 테면 백화점과 같은 기관이 오랜 세월을 거치는 동안 어떻게 진화되어 왔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가를 예측하기 위해 연구를 하기도 하는데 이 방법은 analysis(분석) 적 정밀성이 부족한 결점이 있따
3. 기능별 연구
marketing 에 대한 연구는 1912년에 쇼우(A. W. Show)가 발표한 `시장유통에 있어서의 몇가지 문제.(Some Problems in Market Distribution.)’라는 논문33)에 의해서 비로서 체계화 되었다. 이는 도매상의 조직, 경영의 연구 및 소매경영의 일반적 연구 등이 있따 즉 생산자, 도매상 및 소매상과 같이 marketing 시스템상 특定義(정의) 유통기관의 성격, 진화 및 기능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특정상품에 대한 모든 사실을 구체적으로 연구할 수 있다는 advantage이 있으나 대개 상품은 그 유통경로 및 marketing 기술에 있어서 동일성 내지 유사성을 가지므로 연구상중복을 면치 못하며 따라서 시간을 낭비하는 단점이 있따 이런 불편을 덜기 위해 각상품별 연구보다 농산물, 광산물, 공산품 및 제조품 등과 같이 상호관련성이 있는 상품군 마다 대별하여 연구하는 것이다. 그의 연구방법은 테일러…(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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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론] 마케팅의 연구방법과 인접학문과의 관계
레포트/경영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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