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교육] kn3234282 ¼oCÐ / 수학 ‘문자와 식’ 교과 서 分析(분석) ● 7차 교육과 정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7 03:17본문
Download : kn3234282_¼oCÐ.hwp
그리고 문제 해결 후에 자신의 해결 과정을 돌아보고 반성해 보는 활동이나, 자신의 해결 과정과 방법을 설명(explanation)해보도록 하는 활동을 통하여 수학적 지식을 구성하기 위한 반영적 추상화의 경험을 갖도록 하였다.
사범교육 kn3234282 ¼oCÐ / 수학 ‘문자와 식’ 교과 서 분석 ● 7차 교육과 정
수학 ‘문자와 식’ 교과서 분석● 7차 교육과정 중 ‘문자와 식’ 개괄 ...
순서
수학 ‘문자와 식’ 교과서 분석● 7차 교육과정 중 ‘문자와 식’ 개괄 초등학교 단계에서의 수학은 어디까지나 유연한 수학적 사고를 연마할 수 있는 기회를 가능한 많이 제공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해답이 다양하게 나올 수 있는 열린 문제까지도 해결해 봄으로써 발전적인 사고를 증진할 수 있도록 배려하였다.● 6,7차 교육과정 중 ‘문자와 식’ 영역 비교 영역6차 교육과정7차 교육과정비 고문제해결 1학년 문제 해결의 기초 경험 2학년 문제를 보고 식 만들기, 식보고 문제 만들기, 간단한 적용 문제풀기 3학년 단순화하여 풀기 게임, 퍼즐 1...
Download : kn3234282_¼oCÐ.hwp( 92 )
설명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사범교육] kn3234282 ¼oCÐ / 수학 ‘문자와 식’ 교과 서 分析(분석) ● 7차 교육과 정
수학 ‘문자와 식’ 교과서 分析(분석)● 7차 교육과정 중 ‘문자와 식’ 개괄 ...
다. 따라서 `문자와 식`의 영역에서는 외견상 많은 내용이 삭제되었으나 이는 실질적인 사고력 증가에 그 목적이 있었던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7차 교육 과정에서 의도한 것은, 너무 조기에 수학을 형식화함으로써 창의성의 신장 기회를 잃게 된다는 문제를 극복하고자, 가능한 한 `문자의 도입`과 `방정식 계산`을 억제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초등학교에서의 방정식 계산이나 형식적인 문자 도입은 삭제하거나 대폭 약화시켰다. 이렇게 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사고하고 추론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또한 다양한 해결 방법을 궁리해 봄으로써 더욱 세련된 사고 방법을 찾아보려고 하는 적극적인 문제 해결 태도와 또한 스스로 자신의 사고과정을 설명(explanation)해 봄으로써 자신의 지식을 더욱 분명히 구성하고, 동료 상호간에 이해하며 또한 동료를 이해시킬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육성하도록 시도하고 있다. 반면에 여러 가지 현실적인 상황으로부터 문제를 스스로 만들어 보거나 문제를 다양한 방법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 및 새로운 문제로 바꾸어 보고자 하는 창의적인 문제 해결 활동은 강화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