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가격인상과 경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8 12:07본문
Download : 담배가격인상과 경제.doc
”
우리나라에서 1996년 이후의 담배가격과 판매량 change(변화)를 watch하더라도 이를 분명히 확인할 수 있다 1996년에서 2000년 사이에는 담배가격이 불과 100원 가량(불변기준) 인상되었으며, 그 기간 동안 담배소비는 특별한 감소 추세를 보이지 않았다.
Download : 담배가격인상과 경제.doc( 35 )
담배가격의 변화가 경제 각 분야에 주는 영향을 살펴보고 정책에의 시사점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그러나, 국민건강증진법의 效果(효과)와 금연운동단체들의 노력이 점점 더 가시화되고, 언론이 금연을 대대적으로 홍보하였으며, 국립암센터의 금연운동이 전개되었다. 이러한 각국의 경험을 보고한 事例(사례)는 무수히 많다.
순서






설명
담배
담배가격의 變化가 경제 각 분야에 주는 effect을 살펴보고 정책에의 시사점에 대해서 설명(說明)했습니다. 그러나 2000년 이후 세금 부담 및 부담금 인상과 고가 제품 시장 점유율 증대로 담배가격이 연간 200원 가량씩 인상되면서, 담배소비는 매년 13%씩 감소했다. 1996년은 국민건강증진 법이 제정된 다음해이며, 1996년에서 2002년 사이에는 금연정책에 특별한 change(변화)를 보이지 않았던 시기이다. 특히2001~2002년 사이에는 소위 ‘이주일 效果(효과)’라는 금연의 계기가 주어져 전국적으로 상당한 금연 열풍이 불었다. 소득 증가가 가격 인상을 다소간 상쇄 했을 것이므로 이 가능성을 배제하기 위해 ‘GDP 대비 담배가격’ 을 산출하여 이를 기준으로 분석해 보아도 추세는 동일하다. 각국의 경험에 따르면, 담배가격을 10% 인상할 경우, 가구당 담배수요는 7%, 보건의료수요는 2.3%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외국에서의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담배가격 인상의 소비감소 效果(효과)는 모든 소비자계층에서 동일하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현재의 가격수준에 대해 소비자가 상대적으로 느끼는 …(省略)
다.담배 , 담배가격인상과 경제경영경제레포트 ,
,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담배가격인상과 경제
서론 : 담배가격인상과 경제效果(효과)
본론
1.담배가격인상과 수요감소效果(효과)
2.담배가격인상과 세수증가效果(효과)
3.담배가격인상과 소비자 경제效果(효과)
4.담배가격인상과 산업경제效果(효과)
結論(결론)
1. 담배 가격 인상이 담배의 수요에 미치는 influence(영향)
- “우리나라에서 담배가격을 인상하더라도 담배소비가 감소하지 않는다” 는 주장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회적 금연 압력의 가중을 감안하더라도 가격인상이 담배소비 감소에 미친 influence(영향)은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일 것으로 추정된다
세계 각국의 경험을 종합해 볼 때도 담배가격 인상이 담배소비를 감소시킨다는 것은 theory(이론)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