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슈벨의 유의미학습 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9 09:38본문
Download : 오슈벨의 유의미학습 이론.hwp
, 오슈벨의 유의미학습 이론사범교육레포트 , 오슈벨의 유의미학습 논리적 유의미가 잠재적 유의미가 기계적 학습 실사성 구속성 선행조직자 관련정착의미 상위적 학습 하위적 학습
위 글은 오슈벨의 유의미학습에 대한 글입니다. 여기서 기존의 지식은 선행조직자로 앞으로 배울 내용이 기존의 지식과 관련이 있으면 기존에 있던 지식은 선행조직자로써 추후의 학습에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오슈벨의 유의미학습 이론(理論)
레포트/사범교육
다. 오슈벨은 기존의 기계식 암기 수업에 대해 비판하여 학습은 기존의 지식과 유의미하게 일어나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여기서 기존의 지식은 선행조직자로 앞으로 배울 내용이 기존의 지식과 관련이 있으면 기존에 있던 지식은 선행조직자로써 추후의 학습에 유리하게 작용한다는 것입니다.
오슈벨의 유의미 학습에서 먼저 학습된 지식은 다음에 학습할 지식의 포…(생략(省略))
위 글은 오슈벨의 유의미학습에 대한 글입니다.
오슈벨의,유의미학습,논리적,유의미가,잠재적,유의미가,기계적,학습,실사성,구속성,선행조직자,관련정착의미,상위적,학습,하위적,학습,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오슈벨의 유의미학습 이론.hwp( 29 )
순서
설명
[목차]
1. 유의미학습이란
2. 유의미학습 관련 용어
3. 유의미가
4. 오슈벨의 학습의 분류
5. 포섭
6. 선행조직자
7. 설명(explanation)식 수업의 원리
8. 오슈벨이 주장한 교수모형
1. 유의미학습이란
유의미 학습이란 기계적 암기에 의한 학습과 대비되는 관념으로 무조건적인 암기가 아닌 기존의 지식과 유의미하게 일어나는 학습이다. 오슈벨은 기존의 기계식 암기 수업에 대해 비판하여 학습은 기존의 지식과 유의미하게 일어나야 한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유의미 학습에서는 인지구조의 위계관계에 따른 학습이 중요하다. 위계관계란 최상부에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관념이 있고 하부로 갈수록 구체적이고 덜 포괄적인 관념이 존재하는 것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