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bchain.co.kr 잡가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 > thebchain7 | thebchain.co.kr report

잡가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 > thebchain7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thebchain7

잡가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2 02:18

본문




Download : 잡가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hwp




그럼 각각의 견해에 따른 학자들의 주장을 살펴보자.

(1) 가사의 하위범주로 취급하려는 견해

조윤제(趙潤濟)는 「국문학개설」에서 “잡가는 이를 시가의 유형적(類型的) 명칭이라 할 수는 없다. 이것은 또 단순히 형식으로만이 아니라 시가 내용에 있어서도 얼마큼 구별을 찾을 수…(skip)
다.잡가담당층과장르적성격6 , 잡가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감상서평레포트 ,
레포트/감상서평

잡가%20담당층과%20장르적%20성격_hwp_01.gif 잡가%20담당층과%20장르적%20성격_hwp_02.gif 잡가%20담당층과%20장르적%20성격_hwp_03.gif 잡가%20담당층과%20장르적%20성격_hwp_04.gif 잡가%20담당층과%20장르적%20성격_hwp_05.gif 잡가%20담당층과%20장르적%20성격_hwp_06.gif



Download : 잡가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hwp( 18 )



잡가담당층과장르적성격6


설명



순서

잡가는 조선후기 특히 19세기에서 20세기 초라는 특정 시기에 시정culture권을 바탕으로 더벅머리 삼패, 사계축, 기생, 광대 등 천민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며 불리던 노래이다.

,감상서평,레포트



잡가 담당층과 장르적 성격



잡가 담당층과 잡가의 성격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하지만 장르의 관념이나 범주도 불분명하여 가사의 하위 범주로 논의되거나 민요의 한 범주로 논의되고, 한편으로는 유행가로 지목되는 등 그 장르적 처리가 논란이 되어왔다. 하지만 최근들어 잡가의 독립성을 크게 주목하여 한 독립된 갈래로서의 성격을 분명히 지니는 장르로 보여지고 있다 또한 잡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면서 점차 그 정체성이 보다 분명하게 드러나는 추세라 할 수 있다
지금까지 잡가에 대해 논의된 학계의 견해는 크게 세가지로 갈리는데, 첫째는 가사의 하위범주로 취급하려는 견해이고, 둘째는 ‘잡가’를 독립된 갈래로 보려는 견해이고, 셋째는 민요나 유행가로 보려는 견해이다.”라 하였고, 「한국시가의 연구」에서는 “가사가 일편(一便) 속화하여 읽고쓰기 읊은 시가에서 노래부른 창곡적 시가로 전개하였을 때는 그 형식에 얼마큼 변동이 일어남을 토(免)하지 못하였다. 조윤제(1954), 「한국시가의 연구」, 을지culture사, pp.7172
“이들은 운율의 파동이 균일하지 못하고 변동이 심하다는 것이다.잡가 담당층과 잡가의 성격에 대하여 쓴 글입니다. 여기 잡가라 하는 것은 속가라 불러도 좋을 만큼 어떤 전형적인 시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보통 가곡에서 사용되는 그 가사를 의미하는 것이다.”고 전제하고 <연자가(鷰子歌)>, <적벽가(赤壁歌)>, <화류가(花柳歌)>, <유산가(遊山歌)>, <공명가(孔明歌)> 등을 예로 들면서 이들은 음수율과 내용으로 볼 때 다소 가사와 다른 면이 있기는 하나 이들을 가사의 작은 갈래로 취급한다고 했다.
전체 12,379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thebchain.co.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