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식민주의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2 08:20
본문
Download : 탈식민주의.hwp
탈식민주의교육 , 탈식민주의사범교육레포트 ,
다.
탈식민주의교육
순서
- 서 론 -
1. 교육과정
2. 탈식민주의 (脫植民主義)
3. 탈식민주의의 역싸적 배경
4. 20C 교육과定義(정의) 역싸적 뿌리
5. 동아시아의 탈식민주의 노력과 한계
6. 우리 나라 식민시기 교육학적의 問題點 및 특징
7. ‘탈식민주의’교육과定義(정의) necessity
8. 탈식민주의 교육과定義(정의) 目標(목표)
둘째, 식민지적으로 왜곡된 서구 교육학이 도입되었다는 점이다. 그…(To be continued )
탈식민주의에 대해 조사한 reference(자료)입니다.
레포트/사범교육
Download : 탈식민주의.hwp( 65 )
설명
탈식민주의






,사범교육,레포트
탈식민주의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셋째, 서구 교육학이 식민지기 日本(일본)을 거쳐 도입되는 과정에서 `도구적 이성으로 변질된 교육학`이 주류를 차지하게 되었다. 교육의 목적과 내용에 대한 근본적인 탐색으로서의 `비판적 이성`이 성립할 여지는 없었다. 비판과 논쟁의 여과 과정을 거치지 않은채 도입된 서구 교육학은 이른바 위로부터의 `관제 교육학`의 지배 관행을 낳게 되었다. 그러나 그에 필적할 만한 민간 부문의 대안적 움직임은 식민지기 한국 교육학계에서는 존재하기 어려웠다.물론, 日本(일본)의 경우도 교육학 자체가 문부성 주도의 `관제 교육학`적 성격을 강하게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는 식민지와 다르지 않았지만, 다른 한편으로 이른바 타이쇼오 데모크라시기에 민간 부문 교육학자들과 교사들에 의해 대안적, 비판적인 교육 논의와 활동이 전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