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교육학] 사교육의 문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1 23:40본문
Download : [교육학] 사교육의 문제.hwp
그러나 사교육 시장이 공교육 영역에까지 침범하여 파생되는 교육체계의 내적 문제에 대한 위기의식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김영화, 2001 ‘사교육 實態 및 문제’)
가. 교육적 문제
(1) 학교교육의 비정상화 초래
최근 학원과 사교육기관을 통해 선행학습을 하는 양상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선행학습은 사교육기관을 통해서 학교교과 진도보다 미리 배우고, 동일한 내용을 여러 번 배우는 반복학습이며, 문제풀이 위주의 학습이다. 사교육의 문제
우리나라의 교육의 history(역사) 에서 사교육이 공교육을 보완하여 국민의 교육열을 만족시켜주는 등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사교육을 금지하는 등 지탄의 대상이 되어온 이유는 사교육이 지나치게 과열되는 과정에서 그 취지가 왜곡되어 부정적인 인식만을 부각시켜왔기 때문일것이다 과열된 사교육의 문제는 학교 교육에서 입시위주의 교육을 더욱 부추기는 교육적 측면과 과도한 과외비를 부담하게 됨으로써 야기되는 사회 ? 경제적 측면에서 검토할 수 있다 그 동안 과열된 사교육의 문제는 주로 과도한 사교육비와 이로 인하여 사회적 형평성이 침해되는 측면에서 지적을 받아왔다. 교사는 학생들이 선행학습을 했을 것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여 수업을 하게 되고 선행학습을 하지 않은 학생들은 할 수 없이 과외나 학원 등을 찾아 나서게 된다된다. 과열된 선행 학습은 선행학습을 하지 않은 학생들은 ‘지진아’로 취급하는 상황까지 초래하게 된다된다. 과외가 학교 수업에 미치는 影響(영향)을 조사한 한 연구결과(서울대 ? 한국교총, 1997)에 따르면 조사에 응한 교사들의 62.7%가 과외가 학생들의 흥미를 감소시킨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렇게 되면 교사들도 가르칠 의욕을 상실하게 되어 수업이 부실해지는 악순환이 되풀이된다된다. 결국 과열…(생략(省略))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김양분 외, 2000)
학생들은 선행학습을 통해 정규 교과과定義(정의) 진도를 앞서 나가기 때문에 수업시간에 흥미를 잃게 되고 이러한 학생들이 선행학습을 하지 않고 학교교육에만 의존하는 학생들의 면학 분위기를 방해하게 된다된다.
![[교육학]%20사교육의%20문제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C%82%AC%EA%B5%90%EC%9C%A1%EC%9D%98%20%EB%AC%B8%EC%A0%9C_hwp_01.gif)
![[교육학]%20사교육의%20문제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C%82%AC%EA%B5%90%EC%9C%A1%EC%9D%98%20%EB%AC%B8%EC%A0%9C_hwp_02.gif)
![[교육학]%20사교육의%20문제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C%82%AC%EA%B5%90%EC%9C%A1%EC%9D%98%20%EB%AC%B8%EC%A0%9C_hwp_03.gif)
순서
[교육학] 사교육의 문제
설명
Download : [교육학] 사교육의 문제.hwp( 47 )
[교육학] 사교육의 문제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교육학] 사교육의 문제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사교육의 문제
[교육학],사교육의,문제,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교육학] 사교육의 문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