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와 선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4 12:12본문
Download : 매스미디어와 선거.hwp
4. 정치광고
선거기간에 매스미디어가 제공하는 관련 호로그램 중에서 유권자에게 직접적으로 설득적인 메시지를 제공하는 가장 대표적인 것이 정치광고라 할 수 있다 오늘날 정치 선거에서는 후보들을 하나의 ‘상…(drop)
Download : 매스미디어와 선거.hwp( 85 )
레포트/경영경제
매스미디어와 선거
현대정치에서 매스미디어가 선거과정에 차지하는 비중을 대중설득부터 투표행위, 선거보도, 정치광고, TV토론, 라디오, TV유세, 인터넷(Internet)과 선거: 사이버 선거, 선거와 여론조사 로 나누어 정리했습니다. 또한 선거에 관련된 사실을 객관적으로 정확히 보도해야 하며, 자극적이거나 선동적인 보도 또는 흥미 위주의 보도를 해서는 안 되며, 선거의 쟁점이 된 사안에 대한 여러 종류의 상이한 관점이나 견해를 객관적으로 다뤄야 한다.매스미디어와선거 , 매스미디어와 선거경영경제레포트 ,




1. 매스미디어와 대중설득
2. 투표행위와 매스미디어
3. 선거보도
4. 정치광고
5. TV토론
6. 라디오, TV유세
7. 누리망 과 선거: 사이버 선거
8. 선거와 여론조사
1) 여론조사
2) 여론조사 기관
3) 선거여론조사의 의의와 결점
4) 출구조사
유권자의 투표행위는 단순한 통치자의 선출행위가 아니라 정치적 권리실현으로 인식된다 그러한 과정에서 후보자는 자신의 선거공약과 이미지를 유권자들에게 인식시키기 위해 설득적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해야만 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각 매체들이 양적으로 내용 면에서 얼마나 공정하게 보도하느냐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일찍이 민주주의가 정착된 선진국의 경우에는 언론의 선거보도가 비교적 공정하게 행해지고 있는 반면, 후진국의 경우에는 집권자나 집권정당에게 유리하게 보도되는 경우가 자주 일어나고 있다
권혁남은 우리나라 언론의 선거보도의 特性(특성)과 결점을 경마식 저널리즘이 지배적, 언론은 선거를 파열시키고, 불법선거를 조장, 가십과 스케치기사 강조, 전략(戰略) 적 대결 중심 보도 강조한다고 말하고 있다
방송은 선거의 후보자나 정당에게 우리하거나 불리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특히 TV는 뉴스보도와 후보자토론을 통해 유권자에게 선거관련 이슈를 느끼게 해서 선거를 ‘개인화’ 하는 效果가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3. 선거보도
선거보도란 선거캠페인 기간 동안 후보자들의 유세장면이나 동향, 그리고 인터뷰 등을 기사의 형태로 만들어 보도하는 것을 말한다.
,경영경제,레포트
설명
매스미디어와선거
다. 투표행위란 유권자들이 후보자를 평가하고 투표결정에까지 이르는 투표과정에서 후보자들이 제공한 각종 메시지는 유권자들이 후보자를 평가하는 중요한 정보가 된다
특히 매스미디어를 이용한 선거캠페인에서 후보자의 개인적 이미지나 자질은 유권자의 투표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순서
현대정치에서 매스미디어가 선거과정에 차지하는 비중을 대중설득부터 투표행위, 선거보도, 정치광고, TV토론, 라디오, TV유세, 인터넷과 선거: 사이버 선거, 선거와 여론조사 로 나누어 정리했습니다.